엘시티 이영복, 강남 룸살롱 등 업소서 24억치 접대 노컷뉴스


시시덕거리며 남성의 몸을 거리낌 없이 주물러대는 한국여성들의 모습이 인간 이하의 작태로 보였을 것이다. 한 번은 함께 일하는 팀에서 단체로 타 은행 직원들을 접대하게 됐는데 장소는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지방이었다. 직장생활 하다 보면 흔해 빠진 게 ‘접대’지만, 그 내용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지 못했던 A씨.


다른 사건의 수사 중에 추가적인 범죄혐의가 드러난다고 해서 모두 수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다보면 수사의 줄기가 흐트러지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범죄가 아니라면 기록에 남겨두고 본 사건의 흐름대로 수사는 진행된다. 그런 이유로 수사가 진행되지 않은 것일 뿐이지 꼭 혐의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는 말이다”라고 설명했다. 기본적으로 1종 유흥업소로 영업 신고가 돼 있다면 불법 소지는 크지 않아 보인다.


‘기업의 정치’가 술자리에서, 여성의 몸을 안주 삼아 이루어지는 것도 한국 직장문화의 대표적인 특성이다. 세계 어디를 가나 한국인 커뮤니티가 형성된 곳에는 어김없이 룸살롱과 단란주점이 자리를 잡는다. 다음은 당시 태화관에 있던 민족대표 중 권동진, 이갑성, 현상윤의 글 가운데 태화관에서의 일을 기록한 대목들이다.


우선 정철원은 “우선 프로야구 선수로서, 국가대표 태극마크를 달고서, 야구 팬들과 모든 분들께 너무 큰 실망을 끼쳐드렸다. 이용찬 또한 사과문을 통해 “향후 KBO에서 이뤄지는 절차에 성실히 응하고,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겠다. 앞으로 프로선수로서 더욱 신중히 행동하겠다”면서 “다시 한번 팬 여러분들과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저도 선수들하고 동행하지 않고 제 지인 한 분하고만 저녁식사를 하고 그렇게 행동했다.


옆에서 술시중하는 아가씨에게 『아가씨들도 한잔 하겠느냐』고 물었더니 『차를 몰고 가서 못 먹는다』고 하더군요. 술자리가 파하고 전철을 타러 걸어가다가 제 옆자리에서 술시중을 들던 아가씨가 최신형 소나타를 몰고 퇴근하는 걸 봤습니다. 정치인들을 따라 이 집에서 가서 몇 번 술을 마신 적이 있습니다. 朴哲彦(박철언)씨, 金鍾泌(김종필)씨 같은 當代(당대)에 힘깨나 쓰던 정치인들이 주최한 술자리였습니다. 江南(강남)에서도 술값이 꽤 비싼 축에 끼는 곳이라는 정도만 알고 있었습니다.


KBO는 국가대표 선수들의 소집 기간 음주 행위와 관련해 처벌 규정을 정해놓지는 않았다. 다만 KBO 규약을 살펴보면 대표팀 소집 기간 명예와 품위를 지키지 못한 경우 징계를 가하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기에 규약 위반 소지가 있는 상황이다. KBO는 "경위서를 받은 결과, 음주 의혹을 받은 세 선수는 대회 도중 음주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유흥업소에 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스낵바에 출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부분은 클럽과 유사한데, 클럽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남성 손님만 받는다는 데 있다. 그렇다고 파티룸에 남성들끼리 모여 술자리를 갖는 것은 아니다. 클럽에선 남성 손님과 여성 손님이 부킹 등을 통해 어우러진다면, 이런 파티룸은 접대여성들이 대기하다 남성 손님들을 맞이한다. 수십 년간 이어져 온 불법 전단과의 전쟁의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이에, "너무 소설이지 않느냐. 나랑 술 한잔 거하게 하셔야겠다"며 반박한 한예슬은, 소속사와 재계약을 하지 않아 보복성으로 이러한 일을 당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지난 2021년 5월, 본인의 SNS를 통해 10살 연하의 연극배우 출신 남자친구와 연애를 하고 있다고 밝힌 한예슬. 서초일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그는 자신과 캘러닉은 업소에 들어간 지 한 시간이 채 안 돼 나왔으며, 남아 있던 남성 임원들이 여성 파트너들과 무엇을 했는지는 모른다고 했다. 이어 이 여성 임원은 약 1년 후 회사 인사부에 당시 유흥업소 방문으로 몹시 불쾌감을 느꼈다고 폭로해 이런 사실이 알려졌다.


한편 맘보파는 범서방파의 김태촌 아래에서 따로 만든 조직이었는데, 그중에서도 행동대장 조원섭은 김두한 이후 최고의 싸움꾼이라는 두려운 존재였습니다. 맘보파의 일행이 광복절 특사로 풀려난 조직원 축하 술 모임이 있었고, 하필 그 옆에 조폭이 된 대학생 조직인 목포파가 술을 마시고 있었던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가해자인 목포파에는 정요섭, 장식선, 김동술, 고금석 등 11명, 피해자인 맘보파에는 오재홍, 고용수, 조원섭 등 7명이 있었습니다. 가해자 중 2명은 사형당하는데, 그 중 고금석에게 사랑을 바쳤던 여인이 있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룸살롱과 룸살롱 안에서 이루어지는 접대문화를 드러내 비판받은 드라마는 지난해에도 있었다. 지난해 9월 SBS드라마 ‘베가본드’는 고위층 권력자들을 상대로 한 룸살롱 로비 장면이 등장했다. 여성 접객원들은 고위층 남성들 앞에서 저고리를 벗고 술을 따르고 춤을 췄다. 일부에서는 “실제 있었던 방산비리를 고발하는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그러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월 방송소위원회에서 행정지도인 권고를 의결했다.

site web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